"전기 트레일러 트럭 생산 확대"…위기의 테슬라 구할까

수요 둔화와 매출 감소로 고전하던 테슬라가 전기트럭 '세미'의 생산 확대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시장에선 세미가 테슬라 주가 반등의 계기가 될 수 있을지 주목하고 있습니다. 박찬휘 기자의 보도입니다. 테슬라가 전기 트레일러 트럭 '세미'를 본격적으로 인도하기 위해 생산량을 확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세미는 3개의 독립 전기 모터로 가동돼 일반 디젤 세미트럭에 비해 3배 높은 출력을 자랑합니다. 메인 모터는 상시 가동되며, 나머지 2개의 모터는 가속이나 언덕을 오를 때 사용됩니다. 장거리용 세미는 10.4톤의 중량을 적재할 수 있고, 1회 충전시 800km(500 마일)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프라스 수브라마니안 / 야후파이낸스 편집자 : (테슬라 세미는) 2026년 초까지 납품될 예정입니다. 네바다주에 새로운 기가팩토리를 짓고 있습니다. 이 시설이 완전히 가동되면 세미를 연간 5만 대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난 2017년에 베일을 벗은 세미는 5년여 간의 개발을 거쳐 2022년 12월 식음료업체 펩시코에 첫 인도를 달성했지만, 배터리 기술 문제로 인해 대량 생산으로 이어지지 못했습니다. 현재 테슬라는 펩시코와 함께 30여 대의 세미로 성능 시험을 진행 중이며 향후 50대를 추가로 인도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또한 미국 남서부 지역을 중심으로 세미 전용 전기차 충전 네트워크를 구축한다는 계획도 알렸습니다. 한편 시장에선 세미가 테슬라를 위기에서 구할 수 있을지 주목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전기차 수요 둔화와 중국 시장 매출 감소로 인해 연초 이후 주가가 25% 급락하는 등 상황이 좋지 않습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최고경영자)는 비용 절감을 위해 지난달 사내 메일을 통해 전 세계 10% 가량 인력 감축 계획을 통보하기도 했습니다. 호주 투자정보업체 심플리 월스트리트는 "테슬라가 매년 5만 대의 세미를 생산하게 된다면, 연매출 125억 달러(17조 원)를 벌어들일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예정대로 테슬라가 2026년까지 세미를 대량 생산해 고객 인도에 성공할 경우 테슬라는 차세대 성장동력을 확보해 제 2의 전성기를 맞이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국경제TV 박찬휘입니다. 영상편집 : 김민영, CG : 이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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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 10% 넘어도 쓴다…"소상공인 구조적 지원 시급" [빚 수렁에 빠진 사람들②]

부실이 우려되는 건 비단 소액대출만은 아닙니다. 고금리와 고물가 직격탄을 맞아 그야말로 '빚 수렁'에서 허덕이는 사람들, 바로 소상공인입니다. 이어서 장슬기 기자가 소상공인들의 실태를 살펴봤습니다. 인천에서 자동차정비업체를 운영하고 있는 김모씨. 경기 불황이 지속되면서 월세와 관리비 부담이 커지자, 은행 대출을 알아볼 수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터무니없이 높은 은행 문턱. 특히 매출이 적은 간이사업자의 경우 은행 대출은 꿈만 같은 일이라고 토로합니다. [김OO (42,인천시) : 대출을 받고 싶은데 소상공인이다 보니까…거기다 간이사업자라서 1금융 대출은 잘 안 나오고 2금융으로 넘어가고 있는 상황인데 이자율이 너무 세다 보니까…] 결국 급한대로 카드론을 이용한 김씨. 금리는 무려 연 14%입니다. 실제 은행 대출을 받을 수 없어 최대 19%의 고금리 카드론을 이용하는 소상공인들이 늘고 있습니다. 지난달 말 기준 국내 카드사들의 카드론 전체 잔액은 무려 40조원에 육박하며 역대 최대를 나타냈습니다. 지난 코로나 시기 당시 은행들이 소상공인들을 위해 일명 코로나대출을 저리로 공급했지만, 경기 불황에 고물가까지 겹치면서 이마저도 상환이 쉽지 않습니다. 올 1분기 5대 시중은행에서 1개월 이상 연체된 개인사업자대출은 1조4천억 원 수준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37.4%나 급증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이들에 대한 단기적인 지원책보다 근본적인 구조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고 입을 모읍니다. [이정환 한양대 교수 : 근본적으로 봤을 때 이제 빚이 너무 많이 늘어났고 경기가 안 좋아지는 이런 상황들을 반영해서 결국은 어떻게 자생시킬 것인가…구조적으로 봤을 때는 개인 자영업자보다는 어떻게 보면은 다른 고용으로 자꾸 유도하게끔 산업 구조를 바꾸는 게 가장 합리적인 정책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겠고요.] [이대기 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자영업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금융지원 정책의 효율성을 높여야 합니다. 단순히 대출을 연장해주는 것보다는 자영업자들이 장기적으로 생존할 수 있는 구조적인 지원이 필요합니다. 고령층이나 생계형 자영업자의 경우 경영상의 어려움으로 폐업하게 되면 재취업이 어려운 점을 고려해 이들을 보호할 수 있는 사회 안전망을 강화하는 것이…] 고금리 지옥에 빠진 소상공인들이 추후 우리 경제에 큰 충격으로 다가오지 않도록 지원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입니다. 한국경제TV 장슬기입니다. 영상취재 : 양진성, 김영석 영상편집 : 김주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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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만원 빌려 6천원씩 갚는데도 '허덕' [빚 수렁에 빠진 사람들①]

고금리 고물가 속에, '빚의 늪'에 빠진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당장의 생활을 위해, 몇 십만 원이라도 빌려 버티고 있지만, 채 몇 천 원이 안되는 돈을 갚는 것도 걱정입니다. 먼저, 이민재 기자가, 이들의 목소리를 들어봤습니다. 당장 생활이 막막한 김 모씨는 적은 돈이라도 빌리기로 했습니다. [ 김ㅇㅇ(52) : 생계 차원에서 50만 원 대출받은 겁니다. 카드 값이 연체 돼서 카드 값을 갚으려고 합니다. ] 돈이 생길 때마다 갚을 계획인데, 이것도 부담입니다 [ 김ㅇㅇ(52) : 한 달에 (갚는 돈이) 6천원 얼마, 6,300원 얼마라고 (합니다.) ] 지난 3월말 기준 서민금융진흥원 소액 생계비 대출 수는 21만건. 평균 대출액은 57만원으로 크지 않지만, 이마저 갚지 못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는 게 문제입니다. 생계비 대출 연체율은 지난해 6월말 2%에서 연말에는 12% 수준으로 크게 올랐고, 지난 3월에는 15%대로 9개월 여 만에 8배 가까이 올랐습니다. 여기서도 빚을 갚지 못하면 사금융으로 내몰릴 수밖에 없습니다. [ 박ㅇㅇ(46) : 갚아야 (기초)수급이 중지도 안 되고 하는데 (힘듭니다.) 그것 때문에 (대출을) 물어보러 왔습니다. ] [ 사금융 관계자 : 매일매일이나 혹은 3일, 일주일 간 이런 식으로 (이자 등을) 수금 합니다. ] 금융당국 감독에도 일부 연 3,400%가 넘는 초고금리 불법 사금융이 생겨나면서, 갈 곳 없는 이들을 더욱 힘들게 만들고 있습니다. 당분간 이어질 전망인 고금리 기조와 고물가, 경기 불황까지 맞물리면서 생활고에 처한 취약차주들이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정책 개선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이민재 입니다. 영상취재 이창호 이성근 영상편집 김정은 CG 박관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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